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하기 -일본어 문법의 베스트셀러-

 일본어 문법 관련 도서 중에서 아마 가장 유명한 책이 아닐까 싶다. 일본어 문법 하면 따라 하기 시리즈가 떠오르고 많은 사람들에 의해 추천과 좋은 평을 받아오고 있는 것 같다. 아주 유명한 책인데 새로운 판이 그동안 나오질 않다가 작년에 최신판이 새로 개정되어 나왔다. 이전 버전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사람들 평을 보면 그렇게 눈에 띄게 변한 부분은 없는 것 같다고 한다. 다만 책의 구성이나 디자인에서 약간의 변화가 있는 것 같았다. 

 

 사실 일본어 문법 다른 책으로 공부하고 있었지만 이 책을 한 번 구입해서 보게 된 이유는 아무래도 가장 유명한 책이고 추천이 많은 책이다 보니 내용이 궁금해서였다. 그리고 뭔가 디자인도 깔끔하게 잘 되어 있고 책 두께도 두꺼워서 기초, 기본 문법은 이 책 하나로 다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보던 책을 잠시 접어두고 이 책을 다시 보기로 했다. 사실 그동안 기본 문법은 다져 놓았어도 의외로 기초 문법에 구멍이 뚫려 있어서 이 책으로 보충하자는 생각을 했다. 

 

 기본 문법책이긴 하지만 이 책은 양이 만만치가 않다. 일단 문법 내용도 어지간한 기본 문법 내용은 다 들어가 있고 연습문제와 중간 중간 깨알 같은 팁도 상당히 많다. 거기다 예문에 나오는 단어들만 해도 이 책만 해도 아마도 jlpt n4까지는 충분히 커버하고도 남을 것이다. 사실 jlpt교재 추천 코스로 이 책을 먼저 공부하고 그다음으로 jlpt 실전서를 하는 게 유명한 것 같다. 그만큼 일본어와 jlpt 기본으로는 충분하고 다른 책을 전혀 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내용이 알차다. 

 

 다만 자세해서 좋은 책 두께가 어쩌면 단점이 될지도 모른다. 왜냐면 초심자에게 너무 두꺼운 문법책은 중간에 포기하게 쉽게끔하는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적당한 두께라면 아마도 의욕적으로 해도 금방 끝날 수 있지만 두꺼우면 중간에 의욕이 사라져 버려서 쉽게 포기하기가 쉽다. 그래서 양을 좀 줄였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자세한 설명과 예문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도움이 많이 될지도 모른다. 

 

 아마도 두꺼운 양을 차지하는 이유로 자세한 설명과 예문도 있겠지만 연습문제가 한 몫하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양이 많다. 사실 문법책으로는 연습문제는 적당한 양이 좋은데 혼자서 공부하는 사람이 많은 연습을 할 수 있게끔 한 의도인지 연습문제가 좀 과할 정도로 많은 것 같다. 많아서 연습을 많이 해볼 수 있다는 건 좋지만 문법을 주로 공부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좀 방해가 될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뭐 안 풀면 그만이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괜히 책이 두꺼워져서 무겁고 목차나 위치로 기억을 하는 사람에게는 좀 거슬릴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또 하나로 좀 불편한 점은 하나의 문법 내용을 설명할때 한 군데서 다 설명하지 않고 너무 띄엄띄엄 설명을 해놓았다는 것이다. 한 가지 문법 사항을 한 군데서 정리하면 좋은데 책 구성에 따른 이유로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서 뭔가 산만하게 느껴졌다. 아무래도 몇 번을 봐야 어디에 뭐가 있거 저기에 뭐가 있고 하면서 제대로 암기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문법 내용도 중요하긴 하지만 그게 어디 어디에 있는지 기억하는 것도 좀 불편한 듯했다. 

 

 뭐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일본어를 처음 입문하는 사람에게 이만한 문법 입문서는 없다고 본다. 그만큼 유명한 책이고 기본 내용과 자세한 설명 풍부한 예문 등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쓴 느낌이 드는 책인 것 같다. 다른 문법책 볼 필요 없이 이 책에 있는 문법뿐만 아니라 단어까지 꼼꼼하게 마스터한다면 jlpt 등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은 기본이 부족해서 곤란함을 겪는 일이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한다. 

 

 사실 이 책보다 더 기초 수준을 다루고 있는 일본어 무작정 따라 하기도 있지만 어느 정도 기초가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부터 시작해도 괜찮다고 본다. 다만 너무 기초가 없다면 일본어 무작정 따라 하기부터 천천히 시작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일본어 무작정 따라 하기와 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 하기를 순서대로 마친 후에 본인이 필요로 하는 공부 예를 들면 jlpt, jpt, 비즈니스 회화 등으로 공부를 넓혀가면 될 듯하다.